S비즈아카데미 박재경 대표가 지난 3월 24일 경기도 화성시 라비돌리조트에서 열린 고려대 명강사최고위과정 워크숍에서 강의하고 있다.

【의회신문】 S비즈아카데미 박재경 대표는 28년 근무했던 S전자 퇴직 후 성균관대학교창업지원단 창업멘토로 활동 중이다. 또한 고려대 명강사 최고위과정에서 훈련한 강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 강의스킬, 명강사의 자질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강의기법 등을 바탕으로 강사의 길을 걷고 있다.

저서로는 고려대 명강사 최고위과정 원우들과 함께 공저한 『명강사25시』가 있다.

박재경 대표는 창업 하려면 경영마인드, 사업아이템, 마케팅전략부터 챙겨야 한다고 강조한다. 경영 마인드에서 중요한 것이 기업가정신이며 이것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예비 창업자뿐 아니라 세상사 모든 과정에서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것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이고 자신만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성취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환경, 새로운 기회, 새로운 지식 등 기업 환경은 수시로 변한다. 이중에서 새로운 기획 즉,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이 하고 있어도 차별화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을 하든 전략적이어야 하고 그리고 기업가정신 이라는 그런 마인드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가치 있는 사업 아이템이란 고객의 불편을 해결 해 줄 수 있는 그런 아이템 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또 하나의 사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아이템 불편지수를 1~10까지로 지수를 나눈다고 하면 보통은 3점짜리 지수를 가지고 사업을 하려고 한다. 이것은 경쟁력이 없다. 망하지 않게 사업을 하려면 불편지수 10점짜리를 가지고 해야 한다. 10점짜리는 아무나 할 수 없고 경쟁력도 있고 마케팅도 추천이 들어 온다. 그리고 10점짜리는 고객의 문제를 100% 완벽하게 해결해주어야 하므로 신뢰성도 높다. 이것이 바로 사업 아이템을 찾는 방법인 것이다.

즉 주관적인 것이 아닌 객관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올바른 사업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사업아이템은 가치에 대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사업은 종합 예술이다.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는“고객이 원하는 것을 경쟁자 보다 우리가 더 빨리 제공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에 맞게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S비즈아카데미 박재경 대표가 지난 17일 고려대 평생교육원 명강사최고위과정에서 창업과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의하고 있다.

다음은 마케팅 전략이다. 마케팅을 하려면 내 사업의 자랑거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타깃층을 명확하게 정하고 간추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해 관계자도 누구인지 명확히 하는 작업이 중요하다. 이렇게 정해지면 뛰어 다니면서 전문가를 만나고 의견을 듣고 몸으로 느끼면서 실천을 해야 한다.

그 과정의 성과는 실천을 하느냐 않느냐 문제이다. 실패의 원인은 성공한 사람들처럼 매일매일 실천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를 위해 스스로 영업 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여기서 중요한 또 한 가지는 남들하고 똑 같이 하면 차별성이 없다. 경쟁의 강도는 계속 강해지고 있고 그냥 열심히 한다고 하여 모두 성공하는 세상은 아니다. 각각의 방식으로 모두 차별화된 것으로 한다면 성공 할 수 있다.

그리고 사업은 시간이 지나면서 전문성과 고객이 쌓이는 사업을 해야 한다.

개인 브랜드 또한 높은 신뢰와 평가를 받는다. 개인의 가치 향상, 개인의 경쟁력 향상, 삶의 존재감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일을 즐기는 자세로 자신이 가진 것을 공유 하며 일관된 말과 행동으로 좋은 평가와 신뢰구축이 필요하다. 사업을 하면서 제일 만들기 힘든 것 중 하나가 좋은 평판 이다. 특히 나쁜 평판은 멀리 까지 퍼진다. 그만큼 고객은 까다롭고 영원한 고객도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하는 일에 열정과 정성을 쏟는다면 고객은 평판으로 보답 할 것이다.

끝으로 자신이 이제까지 이룬 업적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을 비우느냐(버림)에 따라‘가치’도 달라진다. 그러면 자신의 목표지점에 좀 더 가까워 질수 있을 것이다.

■ 박재경 대표 프로필
- S비즈아카데미 대표
- 고려대명강사최고위과정부회장
- 성균관대창업지원단 창업멘토
- 컨설턴트 및 기업 강사
- (전)삼성전자 SCM물류사내강사

< 자격증 >
- 명강사명강의 1급
- 리더십지도사 1급
- 스피치지도사 1급
- 인성지도사 1급
- 사이버평판관리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